2015년 1월에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에 입학하여 1학년 1학기를 마친 송민화 학생이 여름 방학을 맞아 귀국하였습니다. 송민화 학생은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 소재한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UCSD) 경제학과에 다니다가 2015년 1월 학기에 전공을 바꿔서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로 입학한 아주 특이한 Case의 학생입니다.

송민화 학생이 미국 명문 주립대학인 UC San Diego에서 공부하다가 왜 레로쉬로 전학하였는지? 레로쉬에서의 학교생활은 어떠했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미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후 UCSD에서 경제학을 공부하다가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로 전학하였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지요? 어떤 계기로 호텔경영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요?
음.. 따지면 고등학교 때 스위스 호텔학교에 대해 잠깐 관심을 가진 적은 있지만 SAT 점수, 학점, 졸업학 점 에세이에 집중하느라 완전히 잊고 미국 대학에 지원했어요. UCSD에서 경제학을 전공으로 했지만 자신의 커리어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아서 좀 더 전문적인 분야를 알아보게 되었죠. 알아보다가 전에 호텔학교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것이 생각나서 갑자기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요?
호텔학교에 대해 알아보다가 인터넷으로 입학설명회가 있단 걸 보고 설명회에 참석하여 결정하게 되었어요. 레로쉬가 특히 실습 수업이 강하고 스페인과 중국에도 캠퍼스가 있다는 것에 마음에 끌렸습니다.

– 1학년 1학기를 마쳤는데.., 1학기 수업에 기억에 남는 것은요?
실습 수업은 총 5개 정도 되는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스튜어딩 (Stewerding)과목이에요. 스튜어딩 시간이 힘들기는 하지만 여러 학생들과 팀웍을 이루어서 하는 실습수업이기 때문에 재미가 있었습니다.

– 실습수업과 과 아카데믹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실습과 아카데믹은 각각 3주씩 번갈아 가면서 진행됩니다. 저는 실습 3주로 시작해서 마지막은 아카데믹으로 끝났어요. 이건 개인이 정할 수 있는 게 아니고 학교에서 정해줍니다.

– 제2 외국어 수업은 어땠는지요?
전, 미국에서 있을 때 스페인어를 공부한 적이 있어서 스페인어 2를 선택해서 공부했는데요… 솔직히 프랑스어 1로 들어갈걸.. 생각도 돼요. 제2외국어 수업에 프랑스어로 선택하시는 게 스위스에 살면서 좀 더 도움이 될 거예요.

– 미국과 스위스에서 대학 공부를 했는데 차이 점이 어떤 것인지요?
미국 대학에서는 기본적으로 한 수업에 200 ~ 300명이 한 수업을 같이 들어서 선생님과 친해지기도 어렵고 모든 1학년 학생들이 몇 천명이 되기 때문에 외국 여러 애들과도 두루두루 친해지기 힘들어요. 하지만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는 소수여서 1학년 애들 대부분을 다 알 수 있고 수업같이 한 애들과도 더 편하게 다가갈 수 있어서 좋아요. 또 이론 수업만 하는 게 아니고 실습하면 몸이 고되긴 하지만 좀더 쉽게 접근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서 좋아요.

– Mathematics and Applied IT가 있는데 어느 정도의 수학 실력이 요구되고,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요?
음.. 정확하게 알려드리기는 어렵지만 수학은 문제를 이해하면 한국에서 공부하신 분들은 아마도 쉽다고 생각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IT는 엑셀에 대해 아시면 문제없을 거예요.

<기숙사 Peter’s Farm (PF) 1,2,3>

– 기숙사는 생활은 어떠했는지요?
기숙사는 여학생의 경우 1학년은 보통 PF3, PF4로 많이 되는 것 같아요 (* 주 PF은 ‘Peter Form’의 약자로 기숙사 이름임). PF4는 운동이 좀 되실 거예요 ㅎㅎㅎ 좀 높거든요.
각 방에 작은 냉장고도 있어서 음식을 보관할 수도 있고, PF에서는 공동부엌이 있어서 요리도 하실 수 있어요.
전 CDV에 있었는데 CDV에서는 요리는 안됐지만 바로 아래로 내려와서 먹을 수 있어서 괜찮았어요. 각 기숙사 별로 장단점은 있답니다.

– 세탁이나 한국 음식을 먹고 싶으면 어떻게 했는지요?
세탁을 하기 위해서는 세탁 카드가 필요해요. 학교에 처음 왔을 때 Reception에서 50프랑을 내면 카드를 받을 수 있어요 50프랑 중에 20프랑은 Deposit이고 30프랑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 라면과 햇반 몇 개 가져갔는데 모자라니 택배를 이용했어요. 한국에서 스위스까지 택배가 엄청 빠르더라고요. 아무리 늦어도 5일 안에 옵니다. 모든 택배는 PFA에서 받으실 수 있어요.

– 기억에 남는 수업은요?
대부분의 수업이 다 기억에 남아요. 특히 실습이 기억이 남는데요… 실습시간을 빠지지 않고 하면 선생님들과 더 친해질 수도 있어요.

– 레로쉬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이유는?
레로쉬 호텔학교는 사관학교 같아요. 출석체크도 꼭 하고 평일에는 이른 아침부터 6시까지는 꼭 정장을 입어야 해요. 사복으로는 학교로 들어올 수 없어요 이런 건 철저히 한답니다. (참고로 레로쉬 재학생들은 주 중에는 정장을 입는 드레스 코드가 있습니다. )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면?
여자분들은 스타킹 많이 준비해서 가져가시고요. 머리가 길면 검은 망 하나 이런 것도 준비하시면 좋아요. 실습할 때 편한 구두를 준비해 가세요. (저는 통굽으로 된 검은 고무신 가져갔는데요 선생님들까지도 칭찬해주셨어요. 정말 편하답니다. 오래 일하는데도 발이 아픈 느낌은 없었어요 ^^). 남자분들은 정장에 필요한 검은 양말 꼭 많이 가져가세요. (실습할 때 양말 색깔까지 확인해요)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